중앙아시아의 나라 카자흐스탄 (Қазақстан, Kazakstan) 은 한국인이 잘 알지 못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. 따라서 카작어 (Kazahk languange) 를 배우는 방법도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. 앞으로 카작어 (Kazahk language) 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한국에 얼마나 많아질지는 알 수 없으나 그동안 국내에서 공부하기 위해 알아보았던 여러가지 노하우들을 나름 공유하고자 합니다.

카자흐스탄은 기존 소비에트 연방 (소련) 에서 독립국가연합 (CIS) 으로써 독립하게 된 나라 입니다. 18세기 러시아에 합병된 카자흐스탄은 현재 러시아의 문자인 키릴문자를 카작어의 문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 카작어 알파벳은 키릴문자에 9개의 새로운 문자 (키릴문자에서 표현 할 수 없는 카작어에만 존재하는 발음, Ә, Ғ, Қ, Ң, Ө, Ұ, Ү, Һ, İ) 를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카작어 키보드 : 러시아 키보드 같지만 숫자부분까지 문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 표현해야 할 요상한 발음이 존나게 많기 때문이다.

위에서 보이는 카작어 키보드에서 빨간색 표시를 한 부분이 러시아 키릴문자에서 더 추가된 9개의 카작어문자이며, 숫자키패드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. 아랫부분은 러시아의 키릴문자와 동일하며, 키보드의 위치 또한 동일하죠. 필자는 카작어로 된 스티커를 찾기위해 알리바바와 큐텐 등 중국 홈쇼핑을 여기저기 들락날락 거렸으나 중국 쇼핑몰에서도 카작어 로 구성되어 있는 키보드 스티커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.

키보드 스티커를 구성 할 수 있는 방법은 러시아 키보드 스티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. 우리나라에서는 지마켓에서 유일하게 러시아 키릴문자 키보드 스티커를 판매하고 있으며, 판매처는 아래와 같습니다. (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구매 가능하세요~ 저는 러시아어 – 붉은 금박 (투명) + 1000원 모델을 주문 하였습니다.)

여기서 구매하면 된다. (http://item.gmarket.co.kr/detailview/item.asp?goodscode=345571657)

나름 붙이기 편하게 잘 구성되어 있다

하지만 위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카작어에서만 존재하는 문자 9개는 러시아어 스티커로도 표시 할 수 없습니다. 필자의 경우는 카작 신규 문자를 스티커 공란에 그린 후, 키보드에 붙였습니다. 나름 쓸만한데 ;;; 뭔가 저렴해 보이는군요.

 

나름 공부하긴 좋다 ㅎㅎ

이제 쉽게 PC를 이용하여 카작어를 표현하고 타이핑 하도록 해봅시다!

감사합니다.

 

There are currently no comments.